포털아트/신작소개2013. 6. 19. 10:54

현재 대학에서 후학을 가르치며 작품활동을 하고 있는 하판덕 교수의 한국적 사상과  철학이 담겨있는  
신작이 입고 되었습니다.

 


수호,지조,장수,절개,풍류등을 나타내는 소나무를 앞세운 畵題인 百木之長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라도
늘 가까이 하고 싶은 소재가 아닌가 합니다.
특히 소나무의 생생하게 살아있는 두터운 껍질의 질감과 五峯, 鶴등이 하판덕작가의 작품속 기호로서 
오랜 세월동안 작가의 작품속에서 쉼을 쉬며 그 만의  정체성을 나타내 줍니다.


나무중에 으뜸이라는 소나무는 百木之長이요  萬樹之王이라 하지요.
벼랑과 척박한 모래밭을 가리지 않고 독야청청 푸르른 빛을 발하는 소나무처럼 長生과 힘찬 기상의
吉祥의 의미를 함께 갖고 있는 작품입니다

 

 

 

하판덕(河判德)

[출생]
1963년生
 

[학력]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졸업
홍익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 졸업
 

[전시경력]

-개인전
1990 제1회 개인전 수화랑, 서울
1991 제2회 개인전 갤러리Q, 서울
1992 제3회 개인전 홍익대학교현대미술관, 서울
1992 제4회 개인전 이콘갤러리, 서울
1993 제5회 개인전 이콘갤러리, 서울
1994 제6회 개인전 갤러리마을, 서울
1995 제7회 개인전 갤러리동주, 서울
1996 제8회 개인전 갤러리동주, 서울
1997 제9회 개인전 인사갤러리, 서울
1998 제10회 개인전 이콘갤러리, 서울
1999 제11회 개인전 동서화랑, 마산
1999 제12회 개인전 베를린기술대학교, 베를린한국문화원, 베를린
2002 제13회 개인전 대우백화점갤러리, 갤러리라메르, 마산, 서울
2004 제14회 개인전 거제문화예술회관, 거제
2004 제15회 개인전 갤러리나우, 오사카
2005 제16회 개인전 갤러리Tohrei, 오사카
2007 제17회 개인전 갤러리K, 서울
2009 제18회 개인전 서울무역전시관
2010 제19회 개인전 갤러리 K,서울

-국제전 및 그룹전
2003 한일현대회화제 외 160여건
 

[수상]

96. 중앙미술대전 <우수상> (중앙일보사 주최,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91.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한국미술협회주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94.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한국미술협회주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95.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한국미술협회주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96.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한국미술협회주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97. 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 (한국미술협회주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93. MBC 미술대전 <장려상> (문화방송주최, 예술의전당 서울)
94. MBC 미술대전 <특선> (문화방송주최, 예술의전당 서울)
95. MBC 미술대전 <특선> (문화방송주최, 예술의전당 서울)

99. 동서미술상  <수상> (동서화랑, 마산)
90. 청년미술대상전 <우수상> (청년미술협회주최, 미술회관, 서울)

 

[논문 및 연구 보고서]
 

현대미술과 애니메이션과의 조형적 조우 가능성 연구
- 한국기초조형학회
콘텐츠기술로드맵 및 문화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최종보고서
- 문화관광부
문화콘텐츠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의 연동에 관한 연구
- 한국디자인학회
문화콘텐츠에서 애니메이션의 역할과 감성기호의 변화연구
- 한국영상미디어학회
삶의 전형에 의한 표현성 연구 - 홍익대학교
디지털미디어 교수연수 최종 보고서 - 카이스트
천안시 케릭터송 애니메이션 제작 최종보고서 - 천안시
TRITAS 기술지도 - 중소기업청

 

[작품소장처]
중앙일보사, 삼성문화재단, 송도비취호텔, 힐튼그랜드호텔, 롯데호텔, 선샤인아오야마호텔, 베를린기술대,
베를린한국문화원, 외교통상부, 마산시청, 시의회, 거제시청, 천안시청 KT연수원 등

 
 

[역임]

2009년 상해국제미술박람회 운영위원
2008년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역임
창신대학 미디어미술과 교수 역임
홍익대학교, 수원대학교 조교
홍익대학교 및 다수 대학 강사

 

[현재]

호서대학교 교수
한국미술협회, 오리진회화협회,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한국디자인학회, 한국기초조형학회, 한국콘텐츠학회 회원




 


眞 - 겹 *(70cm x 38cm) 캔버스에 혼합재료 2011
하판덕(대한민국 미술대전 연 5회특선 수상)




 


眞 - 百木之長(백목지장) *(38cm x 70cm) 캔버스에 혼합재료 2012
하판덕(대한민국 미술대전 연 5회특선 수상)




 


眞 - 百木之長(백목지장) *(90cm x 46cm, 약21호) 캔버스에 혼합재료 2012
하판덕(대한민국 미술대전 연 5회특선 수상)




 


眞 - 百木之長(백목지장) *(90cm x 46cm) 캔버스에 혼합재료 2012
하판덕(대한민국 미술대전 연 5회특선 수상)




 


眞 - 百木之長(백목지장) *(61cm x 110cm) 캔버스에 혼합재료 2012
하판덕(대한민국 미술대전 연 5회특선 수상)




 


眞 - 百木之長(백목지장) *(110cm x 61cm) 캔버스에 혼합재료 2012
하판덕(대한민국 미술대전 연 5회특선 수상)


 

 

 

 

민화의 형식에서 차용된 그의 작품은 통일성이나 균형과 평형이 아닌 산란함과 불균형,
비평형의 세계가 특징적이다.
참(眞)이란 바로 이렇게 산란한 상태에서 시작되는 것이라 믿고 있다.
민화의 형식과 내용이 이렇게 궤를 달리하여 작품에 등장한다.


참(眞)의 이해에 대한 유비로서 접근하려는 그의 해법은 그림을 하나의 기호 체계로
간주 하려는데 있다.
따라서 참의 이해가 애매성에 필연적으로 봉착하려는 것과 그림의 해법이 애매성에 직면할 운명이
같은 수준의 것으로 이해된다.


이것들에서 공통되게 찾아지는 애매성이란 논리적으로 동형의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가는 민화의 시사를 받아 들이면서도 이것을 마음의 법으로 세계를 읽으려는 것의 표본모델로 간주하여
작품제작에 매진한다.
                                    

                                                                                                        - 작가노트 -



 


출처[(주)포털아트(www.porart.com)]
Posted by 포털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