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아트/신작소개2012. 12. 8. 10:49

신범승화백의 최근 작품들의 가장 큰 특징은 한국인의 정서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풍류의 멋이 아닌가 싶다.
동양화의 정신을 서양화로 표현해 내는 작가라고 칭하고 싶다.
자유분방한 붓질,순도높은 색채의 표현,滿月,피사체의 절제된 표현,여백...
견실한 구도와 채색화 되어진 개성있고 능숙한 마띠엘등의 표현!
예술작품이 작가의 지성을 미술로 풀어내는 과정이라고 한다면 이미 높은 경지에 이른
신화백의 자유로운 기질과 예술관을 가늠해 볼 수 있겠다.





 신범승

1942년생


[학력]

동국대학교,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MA 미술교육학)
러시아 국립 HERZEN 사범대 박사 과정 졸업(Ph.D 미술교육학)

現 동서울대학 명예교수


[수상]


제 1회 중앙미술대전 서양화부 최고상, 무감사 2회 (국립현대미술관)

제11회 대한민국 미술대전(국전) 大賞, 특선 3회 (국립현대미술관)

한국미술문화 대상전 大賞 -문화공보부 장관상(서울시립미술관)

             同 초대작가상(서울시립 미술관)

제1회 단원예술제 초대작가상 (아름다운운동중앙회)

2008 올해의 작가상 (한국전통문화예술진흥협회)

대한민국 국민훈장 석류장 (대통령)


[심사위원 및 운영위원 역임]

한국무역회관 조형물선정
오지호 미술상 선정
대한민국 미술대전 운영위원 심사위원
서울미술 대상전 운영위원 심사위원
한국미술문화대상전 운영위원 심사위원
무등미술대전 운영위원 심사위원
신사임당 미술대전 심사위원
대한민국 수채화대전 운영위원 심사위원
대한민국 여성미술대전 운영위원 심사위원
전국 공무원 미술대전 심사위원
대한민국 현대미술 엑스포 조직위원
한국 수채화공모전 심사위원, 운영위원장
서울 미술전람회 운영위원, 심사위원장
대한민국 회화대전 운영위원장,심사위원장
충청북도 미술대전 운영위원장,심사위원장
대한민국 아카데미 미술대전 운영위원장,심사위원장
대한민국 미술전람회 운영위원장,심사위원장
세계 여성아트 페스티벌 조직위원장

[전시]

개인전 13회(서울갤러리 전관 外),아트페어 부스개인전 10회(한국화랑미술제, 한국국제아트페어,
                                                    한국구상대제전, 대구봉산미술제 外)
(사)한국미술협회 회원전(1973~現, 이사,지부장, 자문위원, 고문)
(사)서울미술협회 회원전(2005~現, 이사, 구회장, 자문위원)
한국현대미술 신기회 회원전(1974~現, 운영위원, 부회장, 회장, 자문위원 역임)
(사)한국수채화협회 회원전(1978~ 現, 이사, 감사, 수석부회장 역임)
남한강전(1987~現, 총무, 운영위원, 회장, 고문 역임) 
대한민국회화제(1988~1991)
홍익MAE회원전(1991~現, 이사, 감사, 회장, 고문 역임)
한국아트피아 회원전(2000~2003, 고문 역임)
한국예문회전(2004~現, 수석부회장 역임)
대한민국수채화작가협회 회원전(2007~現, 자문위원)
충청북도전, 미술대전 초대작가전(1980~現)
동락전, 일상전, 한.일 현대미술 시점전(1976~現)
파리 국제미술위원회 한국회원전, 서울교우회전, 동림전(1976~現)
서울광진미술협회 회원전, 광진예술인 초대전(1996~現, 상임고문, 회장 역임)

제1회 장락회 회원전 (조선일보 미술관)
제1회 서울신문 동,서양화 정예작가 초대전 (한국신문회관 화랑)
제1회 한국의 수채화 초대전 (한국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제1회 서울 원로 중진작가 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제1회 한국 종교미술대전 (서울 예술의 전당)
제1회 세계수채화대전 (서울 롯데미술관)
제1회 세계 풍물화 초대전 (서울갤러리)
제1회 한국 누드화 12인전 (예일화랑)
의식의 확산 전 (동아일보사 일민미술관)
POSCO의 사계전 (포스코갤러리)
서울미술대전 (서울시립미술관)
대상수상작가 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예술의 전당 개관기념 한국현대미술전 (서울 예술의 전당)
광주비엔날레 특별초대전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한국 미술대학 교수 작품 초대전 (동아갤러리)
한국미술단체 연립 초대전 (국립현대미술관)
대한민국 수채화 초대작가전 (광주시립미술관)
MADRID ENCUENTRO EN DOS CULTURAS (스페인 TOISON갤러리)
한국 빛깔의 신비 초대전 (프랑스 미로 미술관)
멕시코 국제 수채화 비엔날레 (멕시코 국제수채화 박물관)
아시아 현대미술전 (일본 동경도 미술관)
대한민국미술대전 대상수상작가 3인 초대전 (갤러리 후정)
아시아 수채화 연맹전 (대만 국립역사박물관)
경인미술관 개관기념 초대전 (경인 미술관)
신기회 한,중,일,불 국제 교류전 (대만 역사 박물관)
한국미술단체 대표작가 초대전 (월드아트 갤러리)
수채화 100주년 기념전 (도올아트타운)
대한민국미술전람회 초대작가전 (국립현대미술관)
한국미술의 위상전 (백상갤러리)
96 한국 풍경화 새바람전 (현대미술관)
한국수채화 대표작가 11인 초대전 (한서갤러리)
서울신문사 신춘 서양화 초대전 (서울갤러리)
90 한국수채화 정예작가 초대전 (부산 아트 뱅크)
한,일 작가 33인전 (한국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안면도 국제 꽃박람회 개최 기념 꽃그림 초대전(안면도 꽃박람회장)
정관 김복진 선생 추모 미술전 (대청호미술관)
한국구상회화의 위상전 (세종문화회관 본관)
한국미술협회 서울지부협회장전 (하나로 갤러리 外)
1970년대 한국미술-국전과 민전-초대전 (서울 예술의전당)
부산 비엔날레 기념 아시아 수채화대전 (부산문화회관)
88 대한민국 회화제 (서울시립미술관)
화가의 30년 그 아름다운 변화 -소장품전- (서울 예술의전당)


[작품소장]

동서울레스피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예술의전당,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은행, 동국대박물관, 서울시 교원연수원, 포스코, 동서울대학, 옛날옥션, 한국 수자원공사 
금강산 금강훼미리호텔, 청주지방검찰청, 충주시립남한강수석관, 광진정보도서관, 
제주 기당미술관, 동숭미술관, 동양투자금융

[기록화]

청송 그늘에 앉아(200호,변형), 새마을 운동(100호), 물의 정(남한강에,150호 변형)
녹색공간 동서울 레스피아(600호,변형), 별신제와 줄다리기(300호), 동서울 대학에(500호)
대학 장생도(1000호, 변형), 옛 요(200호 변형), 신한국 장생도(500호 변형)


[현재]

서울미술협회, 한국미술협회 고문
한국현대미술 신기회 자문위원' 홍익 MAE 고문
한국 예문회 부회장
(사)국가보훈문화예술협회 부회장
(사)대한민국 아카데미 미술협회 부이사장
(사)한국택견협회'세계택견연맹 이사
서울특별시 미술장식품 심의위원회 위원
동서울대학 명예교수
 

 

그가 표현 하고자 하는 이미지나 형상 등 그리고 색채와 선과 면 등 비대상적인 강렬한 표현주의 어법이 연출되고 있다.
이는 사실주의의 장황한 확대해석 이라든지 아니면 제한된 캔버스의 한계에서 탈출 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지가 그로 하여금 표현주의 양식을 선택하게 한 것인지도 모른다.
예술행위가 어느 한가지 예술양식에만 매달리는 것은 자칫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고
다양성의 공존 속에서 보석처럼 빛나는 백미를 발견할 때 그의 예술은 꿈과 희망이 실현되는 피안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서울아트코리아 2009년 9월호 中 (작가탐구 - 신범승 화백) -




 


BESTSPACE - 꿈 *변형20호(67cm x 60cm) 캔버스에 유채 2011
신범승




 


BESTSPACE - 月光圖 *변형20호(53cm x 78cm) 캔버스에 유채 2011
신범승




 


BESTSPACE - 月光圖 *변형20호(74cm x 50cm) 캔버스에 유채 2011
신범승




 


BESTSPACE - 秋月(추월) *변형20호(76cm x 51cm) 캔버스에 유채 2011
신범승




 


BESTSPACE - 月光圖 *10S(45.5cm x 45.5cm) 캔버스에 유채 2011
신범승




 


BESTSPACE - 남해에서 *10S(45.5cm x 45.5cm) 캔버스에 유채 2010
신범승




 


출처[(주)포털아트(www.porart.com)]
Posted by 포털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