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약력
 
1866     러시아 모스크바 출생,  1944년 별세.
 
러시아 출신의 화가로 추상 회화의 창시자이다. 1866년 모스크바에서 출생, 1944년 파리 교외 뇌이 쉬르 센에서 사망했다.
 
모스크바 대학에서 법률과 국민 경제학을 연구한 후 교수의 초청을 거부하고 1896년 뮌헨으로 이주한 후 슈투크에게 그림을 배웠다.
초기 작품에 유겐트슈틸, 인상주의와 러시아 민예의 영향이 현저하게 나타나 있다. 1902년 뮌헨의 예술가 집단 〈파랑크스〉에 부설 형식으로 회화 교실을 열었다. 1903년~08년 튀니지, 이탈리아, 프랑스, 네덜란드 등을 여행하고 1908년 뮌헨에 정착, 이따금 무르나우에 체재했다. 점차 그림에 표현주의적 경향이 짙어졌으며, 1909년에는 아우렌스키 등과 〈신예술과 협회〉를 설립했다. 1910년 수채에 의한 최초의 추상화(니나 칸딘스키 소장)가 성립, 이후 화면에서 점차 대상적 요소의 모습이 사라졌다. 같은 무렵 『Uber das Geistige in der Kunst』(예술에 있어서 정신적인 것)을 집필했다. 마르크, 마케, 클레와 함께 협력하여 1912년 『블라우어 라이터(청기사)』 지(誌)를 간행했다. 1914년 러시아로 귀국해 혁명후 모스크바 미술학교 교수를 지냈다. 1921년 독일에 돌아와 1922~1933년 바우하우스에서 교편을 잡았고, 1933년 파리로 망명했다.
 
그의 추상회화는 형태와 색채 모두 격렬한 동세(動勢)를 보이는 ‘드라마틱한 시대’ (1920~1924), 건축적 구성의 ‘컴포지션 시대’ (1920~1924), ‘원의 시대’ (1925~1928), 만년의 ‘구체 예술의 시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대표작은 1910~1939년에 제작된 『컴포지션1』부터 『컴포지션 10』이다. 중요한 컬렉션으로는 가브리엘 뮌터가 기증한 초기 작품들이 뮌헨의 렌바하 화랑에, 두번째 부인 니나가 소장했던 일부가 국립 근대미술관과 상당수의 작품이 뉴욕의 구겐하임 미술관에 있다. 판화집으로 『우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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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약력
 
1869     프랑스 출생,  1954년 별세
 
1904     프랑스 파리 볼라르갤러리에서 첫 개인전
 
1927     카네기국제전 회화상 수상
 
앙리 마티스는 강렬한 색채와 색채의 표현적인 사용, 조화로운 형태, 밝고 화사한 선과 면으로 구성된 장식성 등의 수식어구와 함께 '야수파'라는 사조를 태동시킨 프랑스 화가이다.
 
마티스는 1904년 첫 개인전을 가지면서 비평가로부터 "마티스의 작품은 명료하면서도 강렬한 시각"을 구성하는 20세기 미술을 시작한다는 평을 들었다.
 
마티스는 이때부터 1954년 별세할 때까지 우리의 시각과 감각을 환기시키는 그림을 평생 제작했다.
 
 
 
작품설명
 
이 판화는 마티스 생전에 만든 판화나 혹은 최초의 석판화가 아니고 마티스 사후 재판된 판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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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약력
 
1841년 프랑스 리모주에서 출생, 1919년 카뉴에서 사망.
 
처음엔 도기의 화공으로 일하였으나, 1862년 파리에 가서 그뢰르의 아틀리에에 들어간다.
들라크루아와 쿠르베의 영향을 받은 뒤 1869년 모네와 함께 인상파의 기법을 도입하고, 1872~1883년에 본격적으로 자신의 화풍을 확립, 옥외의 빛의 움직임을 잡아냈다.
 
『햇빛 속의 나부』(1875~1876경), 『물랭 드 라 갈레트』(1876, 이상 파리 인상파미술관), 『뱃놀이와 점심』(1881 워싱턴시 필립콜레션) 등의 작품이 있음. 1881~1882년 알제리와 이탈리아로 여행하여 라파엘로의 감명을 받고, 명확한 데생과 차가운 색조로 『목욕하는 여인들』(1887, 필라델피아 미술관)등 ‘앵그르풍’ 시대를 거쳐, 1890년경 다시 옛 화풍으로 돌아갔다.
 
남프랑스 카뉴에 살며, 나부와 꽃 등을 감미로운 색채로 그렸으며 1903년부터는 조각에도 손을 대어, 회화와 공통된 풍만한 양감(量感)을 창조하였다. 1912년 류머티즘으로 신체에 장애가 있으나 『욕녀들』(1918 파리 인상파미술관)등에서 보듯이 원숙한 색채의 풍부함을 잃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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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약력
 
1840     프랑스 파리 출생,  1926년 별세
 
모네는 인상파 양식의 창시자 중 한 사람으로, 그의 작품 <인상, 일출>에서 '인상주의'라는 말이 생겨났다.
'빛은 곧 색채'라는 인상주의 원칙을 끝까지 고수했으며, 연작을 통해 동일한 사물이 빛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탐색했다.
말년의 ,수련. 연작은 자연에 대한 우주적인 시전을 보여준 위대한 걸작으로 평가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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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약력
 
1961     경북 영천 출생
  -      영남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1994     제1회 개인전 (현재까지 기획초대 개인전 28회)
2002     대한민국 현대미술제
2003     한국미술 12인 초대전(독일 Forum갤러리)
2004     한국미술의 방법과 표현전(중국 북경 중앙미술관)
2004     한국미술 100+1전(미국 Jaisohm Center)
2005     Cross Puzzle(미국 뉴욕 Acc갤러리)
2006     여섯개방의 진실(서울 사비나미술관)
2006     News Art (뉴욕 Viridian갤러리)
2007    한국미술 현장과 검증전(예술의 전당)
2008     다카르비엔날레(세네갈 다카르)
2008     한중 현대정예작가 대작전(서울미술관)
2008     평론가 선정 현대작가 55인전(예술의전당)
2009     한국미술의 빛전(우림화랑)
 
 
작품세계
 
이목을은 왼쪽 시력을 상실한 화가지만 난관을 극복하면서 극사실적인 그림을 그리는 화가이다. 특히 그는 주로 나무판에다 직접 그림을 그리며, 가을에 수확하는 대추, 사과, 호박, 감, 모과 등 가을의 정취가 물씬 묻어나는 소재를 극사실적으로 그림으로써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그림을 그리는 화가이다.
 
서양화이면서도 우리의 것이라는 느낌이 더 강한 그의 작품은 해외시장에서 더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지난 1998년에서 2001년까지 3년동안 미국 시카고와 샌프란시스코, 마이아미, 독일의 퀼른아트페어에서는 전작품 매진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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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약력
 
1945     경기 화성 출생
1970     중앙대학교 회화과 졸업
1988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1979     한국의 자연실경산수화전(국립현대미술관)
1986     한국화 5인 신작전(국립현대미술관)
1986     한국화 100년전(호암갤러리)
1987     현대미술 초대전(국립현대미술관)
1989     국제수묵화전(중국 북경)
1994     서울국제현대미술제(국립현대미술관)
1997     0의 소리(성곡미술관)
1999     세계한민족작가 100인전(세종문화회관)
2000     세계평화 미술제전 2000(예술의 전당 미술관)
2002     한국에서 미학찾기(가나아트센터)
2009     제주미술의 어제와 오늘전(제주도립미술관)
 
1966~78   국전 9회 입선
1974     제23회 국전 문공부장관상 수상
1983     제2회 미술기자상 수상
1991     제1회 한국미술작가상 수상
2001     제5회 월전미술상 수상
2005     서귀포시민상 수상
 
1992~97   추계예술대학 교수
  -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작품세계
 
이왈종의 화면에는 정감어린 해학이 있고 바람결같은 서정이 있다. 문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작가중의 하나인 그는 그림이란 언어로 누구보다 완미한 시를 쓰는 화가라 할 수 있다.
 
그의 조형은 현대회화를 지향하는 것이지만 오방색의 감각에서 출발하는 그의 조형은 우리 민족의 애환과 정서를 깊이 갈무리하고 있는 것이다.
 
이왈종의 중도의 삶은 인간 중심의 관습적 시각을 탈피하여 세상 만물은 모두 평등하다는 작가의 철학에서 시작되었다.
 
시원하게 그려진 큰 물고기 위에 사색에 잠긴 인물 주위로 많은 연꽃의 표현은 질서와 형식을 초월한 작가의 자유로운 상상력과 평화로운 세계에의 열망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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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약력
 
1942     서울 출생
1967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졸업
1971     홍익대학교 대학원 동양화과 졸업
 
1973     제1회 이숙자한국화전(신세계미술관)
2012     제25회 [이숙자의 색채여정] 가나아트센터초대전
 
1975~     춘추회전
1982~89   한-중 서화전(국립현대미술관)
1983~91   현대미술초대전(국립현대미술관)
1986      한국화 100년전(호암갤러리)
1986~05   서울미술대전 초대(서울시립미술관)
1994      현대미술 40년의 얼국 - 오늘의 작가 20인전(호암갤러리)
1995~02   아시아평화미술전(일본)
1999      한국 원로화가 북한산하기행전(롯데화랑)
2007      남북 대표작가 2인전(선우영, 이숙자)(북갤러리)
 
1963~80   국전 입선 12회, 특선 3회
1978     제1회 중앙미술대전 장려상 수상
1980     제29회 국전 대상 수상
1980     제3회 중앙미술대전 대상 수상
1994     제5회 석주미술상 수상
2011     제5회 한국미협 대한민국미술인상-여성작가상 수상
 
1993~07   고려대학교 미술학부 교수
2002      제51회 서울시문화상 심사위원
  -      국전 추천작가 역임
  -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및 운영위원 역임
  -      춘추회 회장 역임
 
 
작품세계
 
일명 '보리밭 작가'라 불리우는 이숙자는 70년대 후반부터 꾸준히 우리 민족의 정서가 담겨있는 보리밭을 매우 다채롭고 아름답게 표현해내고 있다.
 
특히 그의 보리는 마치 화면 밖으로 뚜쳐나올 듯이 톡톡 불거져 있는데, 이러한 부조적 기법을 한국 채색화에 처음으로 도입하여 독창적인 표현방법을 확립하였다.
 
그는 미술의 소재로서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보리밭을 회화의 대상으로 승화시키고 놀라운 조형성을 획득하여 보여줌으로써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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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약력
 
1923     함남 함흥 출생, 2011년 별세
1941     경복고들학교 졸업
1944     일본 도쿄제국미술학교 졸업
1960     프랑스 파리아카데미 졸업
 
1948     제1회 개인전(서울 동화백화점)
1951     제2회 개인전(대도회)
1951     후반기전(부산 백합화랑, 참여작가 : 문신, 이준, 김훈 등)
1956     도불기념 제3회 개인전(동화백화점화랑)
1958     칸느 그랑프리전에 초대 출품
1959     리알리페 누벨전(파리)
1960     제9회 쉬르레알리즘전(파리)
1960     귀국전 - 체불작품전(서울 국립도서관화랑)
1961     남관, 김흥수, 권옥연 초대전(파리 세르크르 보르네 화랑)
1961     제5회 개인전(서울 국립도서관화랑)
1961~62   국전 초대작가전
1964     제6회 개인전(신문회관화랑)
1965     제8회 상파울로 비엔날레 출품
1965     제7회 개인전(동경 니혼바시화랑)
1968     한국현대회화전(국립현대미술관 및 동경)
1970     제8회 개인전(신세계백화점화랑)
 
1953     제5회 대한미협전 문교부장관상 수상
1956     제5회 국전 특선
1958     살롱 도똔느 입선(파리)
1960     제9회 국전 특선
1986     대한민국예술원상 수상
1990     보관문화훈장 수훈
1994     제35회 3. 1문화상 수상
1998     공로예술인상 수상
 
1961     국전 초대작가, 심사위원
1978     금곡박물관 관장
1983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      서울대학교 교수
  -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1999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비상임이사
 
 
작품세계
 
권옥연화백은 한국근대미술의 제2세대에 속한 작가이며, 이것을 이끌어 온 몇 안되는 작가들 중 한 사람이다.
 
그의 초기작품은 자연과 인간이 만드는 풋풋한 정감으로 인해 더욱 서사시적 분위기를 고양시키는 원시적 체취가 강하게 배어나오는 작품으로, 향토적 소재주의, 목가적 서정주의적인 작품이다.
 
그의 작품에는 북방적인 스케일과 억제된 톤에 의한 거대한 색면의 화면을 통하여 장대한 스케일과 황량한 들녘에 시점을 두고 있는 북방인의 정서가 나타나 있다.
 
사실적 화풍이면서도 예리한 선조의 구성과 감미로우면서 억제된 색조의 톤은 그의 작품의 바닥에 흐르고 있는 기본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1960년대 이후에는 초현실주의적 요소가 가미되어 상상의 세계, 꿈의 세계, 무의식의 세계에 대한 관심이 표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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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약력
 
1916     평남 평원군 출생, 호는 대향, 1956년 별세
1935     일본 제국미술학원 입학했으나 1년만에 중퇴
1936     일본 문화학원 미술학부 양화과 입학
 
1943     조선신미술가협회전에 출품하기 위해 귀국해 원산에 정착
1945     일본 문화학원 재학 중 일본인 후배이며 애인이었던 야마모토 마사코와 원산에서 결혼
1946     원산사범학교 미술교사
1950     원산신미술가협회 회장
1952     국방부 정훈국 종군화가단 단원
             월남 이후 부산, 제주, 통영, 진주, 대구 등지를 전전하며 그림을 그렸고,
             재료가 없어 은박지를 화폭 대신 사용
1952     부인이 생활고로 두 아들과 함께 도일하자 부두노동을 하며 생활
1955     미도파화랑에서 개인전
1956     영양실조와 간염으로 고통을 겪다가 9월6일 서울적십자병원에서 홀로 숨을 거뒀다.
1972     15주기 기념전(현대화랑)
1979     유작전(미도파백화점화랑) 엽서화, 은지화 등 200여점 공개
1986     30주기 회고전(호암미술관)
 
1938     자유미술가협회 제2회 공모전에 출품해 협회상 수상
1943     제7회 자유미술가협회전 특별상(태양상) 수상
1978     은관 문화훈장 추서
 
 
작품세계
 
총 300여점으로 알려진 이중섭의 작품에 등장하는 소재는 어린이, 소, 가족, 물고기, 게, 달과 새, 연꽃, 천도복숭아 등 우리의 전통적인 소재들이다. 특히 그는 이같은 소재를 반복적으로 그렸으며, 때포는 복합적으로 보여 주었다. 또한 이러한 소재들은 다양한 기법과 매체로 표현되었다.
 
이중섭이 이러한 소재를 즐겨 사용한 이유는 오산학교 시절 받았던 교육의 영향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민족사학이었던 오산학교 출신의 이중섭은 교유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향토적인 소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아무래도 이중섭을 대표하는 작품의 소재는 '소'일 것이다. 그가 통영에서 보낸 시절 선보였던 '소' 연작은 이중섭 작업의 백미로 꼽힌다. 비교적 작은 크기의 이 연작들은 형태의 표현이 강렬한 선으로 이뤄졌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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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약력
 
1921     평북 의주 출생
1942     일본 가바야미술학교 졸업
 
1943     제1회 개인전 (국내외 개인전 30여회 개최)
1981     회갑기념전(롯데미술관)
1988~07  일본 이원전(도쿄미술관, 45회차 출품)
1998     원로작가초대전(서울시립미술관)
1998     한불 국제회화전(서울갤러리 ~ 프랑스 파리)
2005     서울미술협회전(서울시립미술관)
2006     뉴욕초대전(뉴욕 CPS갤러리)
2008     제27회 개인전(포털아트 초대전)
 
1977     현대미술전 일본미술가협회 연합회장상 수상
1977     한국미술협회전 동상 수상
1979     현대미술전 일본 노동대신상 수상
1980     현대미술전 일본 내각총리대신상 수상
1982     현대미술전 대상 수상
1982     한국미술문화대상전 우수상 수상
1991     일본 이원전 일본 문부대신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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